❏ 이황 기출선지
◦ 사단은 도심에 칠정은 인심에 해당된다
◦ 이가 장수라면 기는 졸병과 같은 것이다
◦ 이는 원리적 개념으로서 절대적으로. 선한 것이다
◦ 기는 현상적 개념으로서 선과 악이 섞여있는 것이다.
◦ 기대승에 반론
◦ 이와 기는 모두 활동작용을 할 수 있다.
◦ 주리론적 입장에서 도덕성을 강조한다
◦ 이기호발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다
◦ 이와 기가 섞일 수 없음을 보다 강조한다.
◦ 인욕과 천리를 혼돈하는 커다란 잘못에 빠질수 있다
◦ 천리를 보존하고 인간의 욕심을 제거해야한다
◦ 마음을 한곳에 집중하고 엄숙하게 하는 것은 학문을 하기 위한 필수 조건의 하나이다.~경
◦ 사단은 이가 발한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한 것이다
◦ 사람은 이에 해당되고 말은 기에 해당된다.
◦ 사람과 말의 관계에서 사람이 중심이 된다고 보고 있다.
◦ 참된 앎이란 사물의 이치를 궁구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.
◦ 사단과 칠정은 모두 정(情)이지만 연원이 다른 것이다.
◦ 사단과 칠정을 그 연원이 다른 것으로 본다.
◦ 마음을 엄숙하게 하여 사물의 이치를 궁구한다.
◦ 을은 사단과 칠정이 생겨나는 연원(淵源)이 다르다고 보았다.
◦ 사단(四端)과 칠정(七情)의 근원은 다릅니다.
◦ 칠정은 기가 움직여 드러나는 감정이다.
◦ 사단과 칠정은 발하는 연원이 다른 것이다.
◦ 군자와 소인은 태어날 때부터 그 본성이 다르다.
◦ 이는 존귀하고 기는 비천하다.
◦ 사단은 이, 칠정은 기로 나누어진다.
◦ 사단은 이가, 칠정은 기가 드러난 것이다.
◦ 이는 존귀하고 기는 비천하다.
◦ 사단은 이, 칠정은 기로 나누어진다.
◦ 사단은 이의 발(發)을 통해 실현된다.
◦ 사단과 칠정은 그 근원이 각기 다른 정이다.
◦ 사물에서 이와 기는 서로 떨어져 있을 수 없다.
◦ 이와 기는 사단(四端)과 칠정의 각기 다른 연원인가?
◦ 측은∙수오∙사양∙시비의 감정은 이의 작용으로 생기는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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