◦ 인간의 타고난 도덕성을 회복한다.
◦ 도덕적 실천과 함께 이론적 탐구로써 지식의 확충을 강조하였다.
◦ 선지후행을 바탕으로 이론적인 지식의 확충을 역설한다
◦ 마음과 이치를 분리시켜 별개의 것으로 본다. ~주자어록
◦ 맹자의 성선설+도학자들의 성즉리설을 집대성
◦ 선지후행설=이론적 탐구를 통한 지식의 확충
◦ 도심은 선하나 인심은 선할 수도 악할 수도 있다.
◦ 본성은 순선한 천리를 부여 받은 것으로 선하다
◦ 사단은 사덕을. 알 수 있는 실마리가 되는 선한 감정이다.
◦ 인간의 본성이 곧 천리이다
◦ 이의 측면에서 보면 사람이나 사물은 같다
◦ 인간을 포함한 세상 만물 근원은 태극이다.
◦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제거해야 한다
◦ 사물의 이치를 탐구해 온전한 앎에 이르러야 한다.
◦ 마음의 본성에 집중해 욕망에 휩쓸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
◦ 인의예지신은 천리가 마음에 부여된 것이므로 절대적 성격을 갖는다
◦ 모든 사람은 선한 본성을 타고난다고 본다
◦ 사람의 마음 속에 도덕원리가 있다고 본다
◦ 사욕을 물리치고 이치를 탐구해야 함을 강조하였다
◦ 본성을 함양하고 기질의 변화를 주장한다
◦ 누구라도 지극한 선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
◦ 사사로운 욕구는 도덕적인 삶을 저해하는 요소이다.
◦ 인간의 성품에는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이 있고 악의 원인을 기질에서 찾았다.
◦ 사물의 이치를 탐구해 참된 앎에 도달한다고 본다
◦ 천리(天理)를 보존하고 사욕을 제거해야 한다고 본다.
◦ 인심을 인욕이라고 여겨서는 안된다.
◦ 인심은 항상 도심의 명령을 들어야 한다.
◦ 제거의 대상은 인심이 아니라 인욕이다.
◦ 인간의 본성은 선천적으로 선한 것으로 도심에 의해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보전되고 확충되어야 하는 것이다.
◦ 후천적인 지식의 습득 없이는 사물의 원리를 파악할 수 없다
◦ 마음이 존재하건 안하건 관계없이 모든 이치는 영원히 존재한다.
◦ 사물이 이세상에 나타나기 전에도 벌써 사물의 이치가 존재한다.
◦ 인간의 순수한 본성을 바탕으로 한 인격 수양과 실천을 강조하였다.
◦ 인간에게 내재된 본성과 사물에 내재된 이치를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으로 보았다.
◦ 사물의 이치를 먼저 알지 못하면 옳게 행할 수 없다고 본다.
◦ 이치가 모든 사물 속에 존재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.
◦ 마음 밖의 사물에 있는 이치의 탐구를 강조하였다.
◦ 사물의 이치를 깊이 있게 탐구할 것[窮理(궁리)]을 강조하였다.
◦ 사덕의 실현을 위해 궁리(窮理)가 필요함-11.09
◦ 성(性)은 곧 천리이니 선하지 않음이 없고 인간과 사물은 똑같이 천리를 부여받았다.
◦ 자기 자신을 포함한 세계의 참모습에 대해 밝게 알아야 한다.
◦ 도덕적인 앎과 실천에 있어 선지후행(先知後行)의 관계가 성립된다.
◦ 지(知)와 행(行)을 둘로 나눌 수 있는가?
◦ 사물에 대한 지식의 축적은 인격완성의 필수조건이다.
◦ 인성에는 하늘의 도가 부여되어 있다.
◦ 이와 기는 분리되지 않고 구분되지도 않는 것이다.
◦ 거경궁리(居敬窮理)를 통해 성인에 도달할 수 있다.
◦ 사물의 이치를 탐구하는 것이 격물(格物)이다.
◦ 하늘의 이치를 보존하고 사사로운 욕심을 제거해야 한다고 보았다.
◦ 인간과 동물의 본성이 같다고 파악함
◦ 형성 과정에서 도가와 불교의 영향을 받았다.
◦ 개별 사물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중시하였다.
◦ 선한 본성을 보존할 때 도덕적 인간이 될 수 있다.
◦ 사물의 이치를 궁구(窮究)하여 행동을 바르게 하는 것이다.
◦ 참된 앎을 얻기 위해 만물의 이치를 파악해야 한다.
◦ 효도를 하려면 먼저 효의 이치를 올바로 파악해야 한다.
◦ 이치를 알기 위해 사물의 변화를 치밀하게 연구해야 한다.
◦ 성(性)을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이치[理]로 본다.
◦ 마음이 성(性)과 정(情)을 통괄[統]한다고 본다.
◦ 사물에 나아가 이치를 탐구해야 천리를 보존할 수 있는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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